2-2. 국가적 혼란과 은거
김광욱이 활약했던 17세기는 외침으로 인하여 국가적인 굴욕과 수난의 시기였으며, 이에 따라 조선의 사회·문화적 운명이 일대 방향전환이 필요했던 과도기였다. 따라서 17세기를 분기점으로 해서 조선의 역사를 전·후기로 양분하는 것이 역사학계의 일반적인 경향이라 할
1. 머리말
백호가 활발한 시문 활동을 하던 16세기 말은 한문학의 전성기로서, 시가 크게 갖추어져 많은 문사들이 배출된 시기이다. 당시의 일반적인 문학적 경향을 살펴보면, 이조 전기의 문학적 경향이었던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이 사장과 도학의 분리와 전문시인이라 할 수 있는 자들의 출현
사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신라말, 고려초에는 당의 시를 배웠고, 여말 선초에는 송시풍이 주류를 형성하였으며 16․7세기에는 이전 대의 송시풍에 대한 반발로 시단이 거의 당시풍 일변도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17세기에 들어와선 만당을 극복하고 조선적인 당풍과 새로운 송시가 등장하였다가, 17세
사대부 작가들의 작품 속에서는 비교적 세계를 조화롭게 인식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보았다. 김용철 김용철, 「진청<무씨명>의 분류체계와 시조사적 의의」, 138-141쪽, 『고전문학연구』16, 고전문학회, 1999
은 진청의 편찬이 김천택 단독의 작업이라고 보고 있지 않으며 시조를 선택하고 배열하고
사가 발생했다고 보았다. 발전시대인 16,7세기는 사장파와 도학파의 발생과 가사의 쇠퇴를 들면서 시조의 비약적인 발전이 두드러진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18세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사설시조 같은 평민시가가 발생하고 가사의 보급이 확대되었다고 설파하고 있다. 한편으
사망률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략) 이 중 질병에 의한 사망은 대부분 어린 연령층이거나 또는 극빈층에 집중되며, 이들은 애초부터 정부의 공식 통계에서 누락된 인구였을 가능성이 높다. 한국역사연구회, 위의 책. 18p
2.3. 17세기의 어린이 보는 시각
고전 시가에 나타난 어린이는
2. 16,17세기 당시풍의 성행
선조 연간의 문운의 융성을 ‘목릉성세(穆陵盛世)’라 일컬어 왔다. 이 시기는 한국 한문학사에서 절정의 장관을 연출하였다. 고려 말 이래 선초에 이르기까지 성행했던 송시풍(宋詩風)은 중종ㆍ명종 시기를 기점으로 점차 변화의 조짐을 보이다가, 선조ㆍ광해연간에 이
사에서의 이지메
첫 등장 1952년 11월 24일 이야기현의 마을에서 잘못된
예방접종으로 인해 신체적 이상으로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
다른 아이들로 '왁친'이라며 따돌림을 당함
1979년 9월 재일한국인의 민족차별로 이지메가 나타남
1985년 이지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정점에 달한 해
→ 이지
사적으로 획득하는 길밖에 없다는 강박관념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필연적으로 사상적 조급성, 과격성이 유발되었다. 이같은 조급성. 과격성이 신소설을 정치소설이게끔 이끌어갔다. 김윤식,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p.15-16.
정견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이들이 선택 한 것 가운데 하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속의 절로부터 들려오는 저녁 종소리를 묘사한 장면.
-원포귀범(遠浦歸帆: 멀 원/ 개